cancel
Showing results for 
Show  only  | Search instead for 
Did you mean: 
Registration open for Discovery Summit Europe. User Group Members benefit from a 25% discount with the code: DSEUgroup24
Choose Language Hide Translation Bar

(Solved) 실험계획법에서 제한조건을 설정하는 방법

JMP에서는 제약조건을 주는 방법이 세가지 있습니다. 어제 보셨던 선형관계식을 통한 제약식 지정(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쓰이는 방법입니다), 그리고 특정 조합을 통해 제약조건을 만드는 법, 아니면 그러한 제약조건을 Script형태로 만들어주는 방법입니다.

 

제가 권해드리는 방법은 두번째 입니다. 아래 그림(Custom Design)을 보시면 세번째 Use Disallowed Combination Filter를 선택하시고, X1변수에 대해 제약조건을 주실 수 있습니다.

 

#1.jpg

 

위 그림을 보시면 X1이 -1에서 1사이로 현재 지정되어 있는데요. 그 아래 화살표가 있는 부분을 마우스로 드래그 하셔서 설정하실 수도 있고, 어제 말씀하신 것 처럼 마이너스 값이 나오지 않게 하고 싶으시다면 마우스로 드래그 하셔도 되지만, 아래 그림과 같이 -1 ≤ X1 ≤ 1 부분에서 -1을 마우스로 클릭하시면 특정숫자(예를 들어 0)를 입력하실 수도 있습니다.

 

#2.jpg

 

좀더 세부적인 내용은 DoE Guide(JMP의 Help >> Books >> Design of Experiments Guide) 99 page 부터 찾아보시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0 REPLIES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