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문은 Amy Bullock이 쓴 Celebrating JMP Superusers: Kevin White, Eastman입니다.
"통계학자가 항상 의사결정을 내리는 자리에 있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함께 일하는 사람들과 프로젝트, 나아가 조직 전체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름: 케빈 와이트(Kevin White)
소속: 이스트만(Eastman) 응용통계 매니저
JMP 사용: 1991년부터
재미있는 사실: 열렬한 테니스 애호가로 매년 100회의 복식 경기
JMP에서 가장 좋아하는 기능은?
하나만 골라야 한다면 수년 동안 해온 일의 특성을 고려하여 사용자 설계(DOE Custom Design)를 꼽겠습니다. 사용자 설계는 다양한 유형의 실험 설계를 생성하고 평가할 때 굉장한 유연성을 제공합니다.
새롭게 추가된 공정 변수 선별(Process Screening)도 좋아하는 기능입니다. 다수 공정의 안정성과 능력을 신속하게 평가할 수 있습니다.
첫 직업은 무엇이었나?
15살 때 동네 쇼핑몰 배스킨라빈스에서 했던 아르바이트입니다. 그곳에서 아이스크림을 제대로 퍼내는 법을 배웠고, 이후 수년간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손님이 없을 때 매니저는 정량을 푸는 연습을 시키곤 했습니다. 너무 많이 퍼주면 안 되니까요.
지금 알고 있는 것을 그때도 알았더라면, 직원 개인마다 또 서로 간의 정확성을 측정하고 JMP로 시각화하여 변동성을 살펴볼 수 있는 흥미로운 데이터였을 것 같습니다. 아직까지도 저는 월드클래스 초콜릿 아이스크림(역자주: 밀크 초콜릿 무스와 화이트 초콜릿 무스가 섞인 맛으로 현재 한국에서는 판매 중단)을 매우 좋아합니다.
업무를 하면서 가장 자랑스러웠던 순간은?
특정하기 어려운 질문이네요. 저는 직장생활 내내 사내 통계 컨설턴트로 일했습니다. 수백 개의 프로젝트에 참여하면서 단순 업무 지원부터 과학자나 엔지니어와 동등한 기여자로 인정받는 경우까지 다양한 일들을 해왔습니다.
제 경력에서 가장 자랑스럽고 또 만족스러운 부분은 실험실 단계의 아이디어가 제조를 거쳐 궁극적으로 고객이 만족하는 제품 판매로 이어지는 프로젝트를 팀원들과 하나가 되어 수행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통계에 관심을 갖게 된 계기는?
원래 수학을 좋아해서 대학교 전공도 처음엔 수학이었지만 나중에 통계학으로 바꾸게 되었습니다. 통계학자인 아버지 영향이 컸습니다. 아버지가 하는 일을 알게 될수록 좋은 직업이란 걸 확신하게 되었습니다.
제 딸은 경영분석학을 전공하여 곧 졸업할 예정이고, 아들은 이제 대학에 입학했는데 통계학을 전공할 계획입니다. 집안 내력인가 봅니다.
현재 하는 일의 가장 좋은 점은?
진부하게 들릴 수 있지만, 사람들이 데이터에서 통찰력을 얻게 도와준다는 점입니다. 저는 통계학자의 미덕은 겸손과 봉사라고 생각합니다. 리더십에 대한 정의 중 제가 가장 좋아하는 건 존 맥스웰(역자주: 미국의 리더십 전문 작가 겸 강사)이 내린 ‘리더십은 곧 영향력이다’입니다.
통계학자가 항상 의사결정을 내리는 자리에 있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함께 일하는 사람들과 프로젝트, 나아가 조직 전체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JMP를 어떻게 사용하고 있는지?
현재 저는 통계학자로 구성된 팀을 이끌면서 사내 성장 플랫폼과 제조 생산성, 품질 향상 활동 지원을 위한 실험 설계와 기타 통계 모델링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실험 설계 생성과 분석에서부터 제조공정에서 나오는 지저분한 데이터를 정제하고 분석하는 일까지, 생각할 수 있는 모든 부분에서 JMP Pro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JMP Pro의 대화형 데이터 시각화와 분석 덕분에 업무를 더 효율적으로 더욱 잘 할 수 있습니다.
JMP를 사용한 첫 번째 프로젝트는?
제가 기억하는 첫 번째는 테네시 대학교에서 통계학 석사과정 중 단독으로 진행한 프로젝트입니다. 지도교수님 소개로 케이크용 생크림을 만드는 회사의 일을 맡게 되었는데, 핵심 품질 특성 차이를 규명하기 위해 다양한 생산 현장과 공정 라인을 조사해야 했습니다. JMP를 선택한 이유는 관리도 생성이나 공정능력 비교, 변동 요인 분석 등이 용이했기 때문입니다.
초보 JMP 사용자에게 해주고 싶은 조언은?
초보자분들은 새로운 사용자를 위한 입문 키트로 JMP에 익숙해질 수 있습니다. 이후 관심 있는 주제가 있다면 웨비나 중계/녹화나 JMP 마스터하기 시리즈를 보실 수 있고요.
JMP 커뮤니티에 가입하는 것도 좋습니다. 다른 JMP 사용자들과 질문을 주고받으며 주제에 대해 토론할 수 있는 좋은 공간입니다. 뉴스레터에 가입하면 새로운 웨비나나 팁 등과 관련된 소식을 지속적으로 받아볼 수 있고요.
끝으로 살고 계신 지역이나 아니면 회사 내에 JMP 사용자 모임이 있는지 알아보세요. 활용할 수 있는 자원이 다양하므로 한번씩 시도해보시길 권합니다.
JMP 개발팀이나 존 쏠에게 전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우선 30년 전 이런 역동적인 소프트웨어를 만들겠다는 비전을 가졌던 존 쏠에게 감사드립니다. JMP 없는 제 경력은 상상이 안 됩니다.
또한 앞으로도 계속 사용자 의견에 귀기울여 주세요. 몇 년 전 감사하게도 JMP 고객 자문단에 참여할 기회가 있었는데, 가장 인상적이었던 부분은 JMP 개발자들이 경청하는 모습이었습니다. 여기에는 더 좋은 JMP를 위한 아이디어에 관해 가장 많은 메모를 하던 존 쏠도 포함됩니다.
마지막으로 혁신을 계속해주세요. 최근 JMP 릴리스에서도 기존 기능은 개선되었고 신규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다음 버전은 무엇을 가져올지 항상 기대가 됩니다.
향후 수십 년 데이터 과학/분석 분야의 전망은?
사용할 수 있는 데이터양이 증가하고, 연산능력이나 분석 방법이 계속 발전함에 따라 지속 성장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우리는 이미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는 데이터를 보고 있는데, 이는 앞으로도 이어질 겁니다. 머신러닝 알고리즘과 소프트웨어도 발전을 거듭하여 데이터 과학자들이 보다 손쉽게 사용할 것이라 봅니다. 컴퓨팅 성능의 향상으로 대용량의 데이터를 어느 때보다 빨리 처리할 수 있게 될 겁니다.
제 경력에 비춰보면, 오히려 품질관리나 실험설계에 강한 산업 통계학자의 미래에 대한 우려가 있습니다. 많은 대학의 통계학과가 데이터 과학이나 분석에 중점을 두면서 산업 통계학자가 되고자 하는 사람을 찾는 건 이미 점점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데이터 과학자도 물론 매력적인 직업이지만, 어느 순간 다시 산업 통계학자의 필요성을 인식하는 날이 올 것으로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