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ncel
Showing results for 
Show  only  | Search instead for 
Did you mean: 
Choose Language Hide Translation Bar
JMP 개인화 설정(메뉴/환경설정) 저장/복원/배포 방법

2024년 3월 현재 JMP 최신버전은 17.2입니다. JMP의 새로운 버전인 18.0은 올해 3월 말 출시예정에 있습니다. 

 

JMP의 버전 변경(업데이트)은 크게 Major/Minor Update로 나뉩니다. 최신 버전인 17.2 -> 18.0으로 업데이트 될 때 앞자리 17 -> 18로 바뀌는 것을 Major Update, 뒤 소수점 자리 .2 -> .0 으로 바뀌는 것을 Minor Update라고 합니다.

JMP의 Major Update에서는 새로운 기능 추가, 기존 기능 강화 등을 포함하며, Minor Update 에서는 Bug Fix 등 안정화가 주 목적입니다.

 

JMP의 Annual License 고객의 경우 JMP의 Major/Minor Update를 별도의 추가비용없이 무료로 업그레이드 하실 수 있습니다.

 

그럼, 여기서 Major Update와 Minor Update의 또 다른 차이점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Minor Update의 경우엔, 기존 JMP 프로그램을 덮어쓰는 느낌으로 기존에 설정한 환경설정이나 개인화된 메뉴 등을 수정/변경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Major Update의 경우 새로운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것으로 기존의 환경설정, 개인화된 메뉴/Add-in 등을 재설치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특정 고객의 경우 고객사/협력사와의 통일화(환경설정, 보고서 포맷 등)를 위해 환경설정 및 맞춤 메뉴 등을 배포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업무적인 이유, 그리고 개인맞춤 메뉴의 재설정 등의 이슈로 인해 새로운 기능의 버전이 출시돼도 쉽사리 업그레이드를 하지 못 하는 고객분들이 계십니다.

 

이에 개인 맞춤 메뉴, 그리고 환경설정의 저장/복원/배포 방법 등을 제공해 보고자 합니다.

 

개인맞춤메뉴

 

필자의 경우도 자주 사용하는 나만의 메뉴(아래 그림에서의 My Menu)를 만들어 사용중입니다. 하위 메뉴로는 15개의 sub-menu 를 만들어서 편리하게 활용중입니다.

DaeYun_Kim_0-1649830538619.png

 

먼저 개인 맞춤 메뉴를 만드는 방법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셔서 손쉽게 본인만의 메뉴를 만들어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Customize JMP Toolbars and Menus on Windows

 

이렇게 만들어진 개인맞춤메뉴는 아래 경로에 저장됩니다.

 

C:\Users\<user name>\AppData\Roaming\JMP\<version number>\

 

제 경우(JMP Pro 사용), 다음 경로(C:\Users\<user name>\AppData\Roaming\JMP\JMPPro\<version number>\)에 usercust.jmpcust라는 이름의 텍스트 형식의 파일로 저장됩니다. Major Update된 새로운 버전의 JMP를 설치하신다면, 먼저 구버전의 JMP를 삭제하시기 전에 위 경로에서 .jmpcust 확장자의 파일을 따로 저장하셔야 합니다.

그 이후 아래 링크를 참고하여, 

 

Import Customizations

 

새로운 버전의 JMP 설치 >> JMP 구동 >> Open >> 구버전에서 저장한 .jmpcust파일 적용 >> 이전 개인맞춤 메뉴 복원완료

 

환경설정 파일 저장/복원/배포 방법

 

환경설정 파일을 저장/복원/배포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이 두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JSL 활용법
    Here's how to share your JMP Preferences - JMP User Community

2. JMP Add-in 활용법

    Preferences Manager (with import/export) - JMP User Community

 

그동안 내게 맞는 설정을 다시 적용하기 힘들어 새로운 버전의 업그레이드를 망설이셨다면, 위 방법들을 통해 JMP의 새로운 기능을 만나시는 데 주저하지 않으시기 바랍니다.

 
 
Last Modified: Mar 11, 2024 3:27 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