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ncel
Showing results for 
Show  only  | Search instead for 
Did you mean: 
Registration open for Discovery Summit Europe. User Group Members benefit from a 25% discount with the code: DSEUgroup24
Choose Language Hide Translation Bar

JMP 수퍼 유저를 기리며: 엑손모빌 케미칼社 마크 찰

원문은 Amy Bullock이 쓴 Celebrating JMP Superusers: Mark Chahl, ExxonMobil Chemical입니다.

 

“저는 지난 25년간 DOE와 분석 업무 거의 대부분을 JMP만 사용하여 수행했습니다.”“저는 지난 25년간 DOE와 분석 업무 거의 대부분을 JMP만 사용하여 수행했습니다.”

이름: 마크 찰(Mark Chahl)
소속: 엑손모빌 케미칼(ExxonMobil Chemical) 엔지니어
JMP 사용: 1994년부터
재미있는 사실: 영어, 프랑스어, 네덜란드어, 펀자브어에 능통하며 현재는 스페인어 공부 중


JMP에서 가장 좋아하는 기능은?

JMP의 기능들은 아이들 같습니다. 모두 다 사랑스럽죠. 하지만 최근에는 예측 변수 선별(Predictor Screening) 기능에 감탄하고 있습니다. 제조 관련 문제 해결을 위해 정말 훌륭합니다.

첫 직업은 무엇이었나?

맥도날드에서 조리 아르바이트를 했습니다. 유니폼 바지에는 앞주머니가 없었어요. 그래서 애초에 주머니에 손을 넣고 가만히 서 있을 수가 없죠. “할 일이 없어요? 그럼 청소를 해야죠.”가 그 때 배운 교훈이었습니다.

화학공학에 관심을 갖게 된 계기는?

원래 전공은 화학이었는데, 공학이 더 적성에 맞다는 걸 깨달았습니다. 훌륭한 선택이었죠. 직접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일이 좋았습니다. 취업 전망도 더 좋았고요. (역자주: 캐나다의 웨스턴 대학교에서 화학사 학위를, 워털루 대학교에서 화학공학사 학위를 취득함)

처음 해 본 통계적 품질/공정 관리 업무는?

1987년과 1988년 여름, 캐나다 청년에게는 아마도 최고라 할만한 일을 했습니다. 고향인 온타리오 런던에 있는 라바트 맥주 공장(Labatt’s Brewery)의 품질 관리 업무였죠. 맥주가 곧 일이었습니다. 돈까지 받으면서요.


사양, 테스트, SPC와 SQC 같은 걸 처음 접한 것도 이 때였습니다. 공장에 입고되는 원료, 병입/캔입 전의 맥주, 저온 살균, 포장 품질 등에 대해 수없이 많은 테스트를 했죠. 매일 해야하는 테스트 중 하나는 병뚜껑 토크 테스트였습니다.


먼저 트위스트 캡이 달린 맥주 24병이 들어가는 케이스를 라인에서 가져와 24시간 동안 냉장고에 넣어둡니다. 그런 다음 병뚜껑 모양에 맞춘 소켓이 달린 토크 렌치로 모든 병을 열고 차트에 피크 토크를 기록합니다. 이 이야기의 슬픈 부분은, 맥주가 모두 싱크대에 버려진다는 점입니다. 케이스에 들어있는 상태로 한 번에 부어버렸는데, 병이 떨어지지 않게 하려면 꽤나 요령이 필요했죠.

업무를 하면서 가장 자랑스러웠던 순간은?

공정과 관련된 개선사항으로 특허를 취득했을 때, 그리고 엑손모빌에서 JMP를 도입하도록 설득했던 때입니다. 미국 특허 제 5990256호는 필름 제조를 위한 용융 강도를 개선시키는 공정에 관한 것입니다. 저는 수학적 계산을 근거로 몇 명의 박사들에게 제 아이디어가 통할 것이라고 설득했습니다. 그렇게 함께 작업을 했고, 결국 성공했죠.

현재 하는 일의 가장 좋은 점은?

기술적으로 어려운, 도전적인 일이라는 점이 좋습니다. 제가 아는 걸 다른 사람들에게 가르쳐주고 또 조언을 해줄 수 있다는 점에서도 보람을 느낍니다.

JMP를 어떻게 사용하고 있는지?

폴리머 제조 과정에서 문제해결과 개선을 위해 사용하고 있습니다. 주로 분석하는 건 시계열 센서 데이터와 제품 품질 데이터입니다.

vertical_crop.pngJMP를 사용한 첫 번째 프로젝트는?

너무 오래 전의 일이라 정확히 기억나지 않지만, 미국 특허 제 5990256호 작업에 JMP를 사용했던 건 확실합니다. (역자주: 해당 특허는 1997년 5월 출원) 저는 지난 25년간 DOE와 분석 업무 거의 대부분을 JMP만 사용하여 수행했습니다.

JMP 개발팀이나 존 쏠에게 전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저희가 JMP를 도입하고 또 지금까지 사용해온 이유는 우수한 성능과 뛰어난 고객 관리 때문이었습니다. 앞으로도 계속 노력해주세요.

향후 수십 년 데이터 과학/분석 분야의 전망은?

더 많은 사람들이 데이터 과학과 분석 업무를 하게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공학을 전공하는 학부생들에게 필수 과정으로 개설되면 좋겠습니다.

0 REPLIES 0